리눅스(우분투 계열)에서 윈도우를 사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맥의 Parallels와 같은 제대로된 통합 환경(심리스 환경, 맥에서 윈도우 프로그램으로 파일 열기 등)을 제공하는 도구는 거의 없다. 그 중에 winappscassowary가 해당 기능이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winapps를 사용하면, 한영 전환에 약간의 문제가 발생한다. 일반 RDP로 접속하면 한영 전환이 잘 되지만, 심리스 환경으로 앱을 실행하면 한영 전환이 안된다. 그 이유는 심리스 환경의 기본 설정이 영어 키보드이기 때문이다. 이 문제 때문에 윈도우에서 영어 키보드를 계속 삭제해도 영어 키보드가 계속 기본 키보드로 생기는 불편함도 생긴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winapps.conf에 아래 문구를 추가한다. 이 값은 한글 키보드 레이아웃이다.

  • RDP_FLAGS="/kbd:0x00000412"

그리고 installer.sh 파일에 RDP_FLAGS 값을 freerdp 실행시의 변수로 추가한다.

  • xfreerdp /d:"${RDP_DOMAIN}" /u:"${RDP_USER}" /p:"${RDP_PASS}" /v:${RDP_IP} +auto-reconnect +home-drive -wallpaper /span /wm-class:"RDPInstaller" /app:"C:\Windows\System32\cmd.exe" /app-icon:"${DIR}/../icons/windows.svg" /app-cmd:"/C \\\\tsclient\\home\\.local\\share\\winapps\\installed.bat" ${RDP_FLAGS} 1> /dev/null 2>&1 &

구체적인 수정은 좀 다를 수 있지만, 중요한건 ${RDP_FLAGS} 문구를 추가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