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개인 도메인 메일주소 무료로 사용하기

·

·

,

스타트업이나 개인사업자, 퍼스널 브랜딩을 시작하거나 시작하신 분들은 매달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부담이 됩니다. ‘나’ 혹은 ’회사’를 알리기 위해서 홈페이지(혹은 블로그)도 개설하고, 퍼스널 도메인도 구매하고, 메일서버도 운영하려면, 들어갈 돈이 부담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 개설도, 메일서버도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만 구매(1년에 10천~20천 원 정도)하시면 됩니다. 이번에는 구매한 개인 도메인을 활용한 메일주소(예를 들면, mail**@epadbook.com**)를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개인 도메인이 있어야합니다. 저는 Google Domains에서 도메인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큰 이유는 구매한 도메인으로 오는 메일을 다른 메일주소로 전달([email protected]으로 오는 메일을 Gmail이나 네이버 메일 등 다른 메일로 전달해주는 기능)하는 기능 _― 개인적으로 도메인을 제공하는 업체의 다른 기능들도 중요하지만,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입니다 ―* 이 있기 때문입니다.

구매한 도메인으로 오는 메일 받기

Google Domains의 이메일 전달

Google Domains에서 구매한 도메인 설정에 들어가면, 왼쪽에 “이메일” 메뉴가 있습니다. “이메일”을 누르고 아래로 내려가면 “이메일 전달” 항목이 있습니다. ― “이메일 전달” 위의 “맞춤 이메일 주소 받기”를 이용하면, Google Workspace에 가입해서 맞춤 이메일, 공유 캘린더, 클라우드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지만, 유료입니다. 개인 도메인 이메일 주소만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불필요한 지출이죠 ― “이메일 전달” 항목의 맨 아래에 **“이메일 별칭 추가”**를 누르시면, 구매한 도메인으로 오는 메일을 원하는 메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별칭 추가”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창

“이메일 별칭 추가”를 누르면, 별칭 이메일과 기존 수신자 이메일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별칭 이메일은 [email protected]의 mail을 지정하는 칸입니다. 기존 수신자 이메일을 [email protected]으로 오는 메일을 받을 메일 주소입니다. 별칭 이메일 칸에 를 입력하시면, 모든 메일이 기존 수신자 이메일에 적은 메일로 전달됩니다. 그리고 별칭 이메일 칸에 mail을 입력하시면, [email protected] 메일이 지정한 메일로 전달됩니다. — 이 때, 모든 메일을 전달(@epadbook.com을 전달)하라는 명령보다, 특정 메일을 전달([email protected])하라는 명령이 우선됩니다. “이메일 전달” 항목에 특정 메일을 추가하면, 그 메일로 오는 이메일은 모든 메일을 전달하라는 주소로 가지 않습니다 —

위의 epadbook.com의 “이메일 전달” 항목을 보시면, @epadbook.com은 전달 대상이 e…@googlegroups.com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email protected]은 전달 대상이 i…@icloud.com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뜻은 epadbook.com으로 오는 모든 메일(*@epadbook.com)을 e…@googlegroups.com으로 보내고, 그 중 [email protected]으로 오는 메일은 i…@icloud.com으로 보내라는 뜻입니다.

이제 기본적인 설정이 끝났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구매한 도메인으로 오는 메일을 여러분의 무료 메일계정(네이버, 구글, 아웃룩 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다음은 여러분이 구매한 도메인으로 메일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mail protected]으로 오는 메일을 내 Gmail로 받았을 때, 혹은 업무 관련된 메일을 보낼 때, Gmail에서 메일을 보내면, 보낸 사람이 [email protected]이 되어야겠죠? —

구매한 도메인으로 메일 보내기

개인 이메일 계정에 구매한 도메인으로 메일을 보내는 기능을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가 몇 가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Gmail, Outlook, Yandex인데, 여기서는 Gmail을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적으로 한 브랜드를 쓰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메일 서비스 때문에 Google, Microsoft, Yandex를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

Gmail은 Outlook과 함께 제가 아는 한 가장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이메일 서비스입니다. 그 중에서 우리는 “다른 주소에서 메일 보내기” 기능을 사용할 것입니다. *— 개인 도메인 이메일(**@epadbook.com)은 기업용 유료 서비스(Google Workspace나 Microsoft 365 for Business 등)를 사용하면, 개인 도메인 이메일을 imap/smtp 등 부가기능과 함께 제공됩니다. 그럴 경우, 이 글처럼 “메일 전달” & “다른 주소에서 메일 보내기” 기능을 쓰지 않고 imap/smtp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 “다른 주소에서 메일 보내기”는 Gmail의 [ 빠른 설정 | 모든 설정 보기 | 계정 및 가져오기 ]에 있습니다. “다른 주소에서 메일 보내기”에 [email protected]을 추가하면, Gmail에서 [email protected]주소로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우선, “다른 주소에서 메일 보내기”의 “다른 이메일 주소 추가”를 누릅니다. 그리고 원하는 메일주소([email protected])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이때, “별칭으로 처리”에 체크되어 있어야, 보낸 메일이 Gmail 보낸 메일함에 저장됩니다. 다음을 누르면, [ smtp서버 / 사용자 이름 / 비밀번호 ]를 입력하는 칸이 나옵니다. smtp서버는 smtp.gmail.com을 입력하면 됩니다. 사용자 이름은 Gmail 계정(현재 로그인 한 Google 계정)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비밀번호는 현재 로그인 한 Google 계정의 앱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smtp 서버 / 사용자 이름 / 비밀번호 ] = [smtp.gmail.com / 현재 로그인 한 Google 계정(보통 [email protected]) / 앱 비밀번호 ]입니다. 나머지 설정은 그대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알맞게 입력한 후 계정추가를 누르면, 인증번호를 입력하거나 인증메일에 있는 링크를 누르라는 안내가 나옵니다. 우리는 개인 도메인 메일([email protected])로 메일이 오면, Gmail로 전달하도록 설정하였으니, Gmail 받은 편지함으로 Google에서 인증메일이 옵니다. 처음 입력한 메일, 즉 Gmail에서 메일을 보낼 때, 보내는 주소로 활용할 개인 도메인 메일([email protected])이 본인 소유인지 확인하는 메일입니다. 받은 메일의 링크를 눌러서 인증해도 되고, 받은 메일에 있는 숫자를 복사해서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칸에 넣어도 됩니다. 그러면, 앞으로 Gmail에서 방금 추가한 개인 도메인 메일주소([email protected])로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본인이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모든 메일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Gmail은 본인 메일이라는 것이 인증만 되면, Gmail 서버(smtp.gmail.com)에서 원하는 발신자 주소로 메일을 보내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Gmail에서 [email protected]이나 [email protected] 등 본인이 소유한 모든 메일주소로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 Gmail이나 Outlook, Yandex 등 제대로된 메일 서비스는 다 제공하는데, 우리나라 Naver나 Duam, Kakao는 다른 메일 smtp를 사용한 메일 보내기도 제공하지 않고 있으니, 답답합니다 —


지금까지 무료로 홈페이지 주소로 메일을 주고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댓글 남기기